전체임플란트 전체적으로 치료가 적용되어야 한다면

정지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9/14 [10:27]

전체임플란트 전체적으로 치료가 적용되어야 한다면

정지민 기자 | 입력 : 2021/09/14 [10:27]

 

▲ 사진: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

[제공 =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

 

 

평소 치아를 바르게 관리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치아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적절한 치료를 통해 원래 치아 기능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만일 이러한 점을 간과한 채 문제가 발생한 상황을 오랫동안 방치하게 된다면 더욱 큰 문제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적,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담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치료가 필요한 경우라면 미루지 말고 올바른 치료를 적용하여 기능성을 회복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1~2개 정도 치아에 문제점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에는 원래 기능을 되찾기 위해 부분 마다 식립 치료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는데, 이와 다르게 전체적으로 치아의 상실이 나타난 경우라면 각 부분에 개별적으로 식립 치료를 진행하는 것은 여러 면에서 비효율적이라 할 수 있다.

 

많은 치아가 상실 된 상황이라면, 식립 치료만으로 기능성을 회복하기보다 보철물을 함께 적용하여 전체적인 기능성을 되찾는 것이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전체임플란트 치료 방식은 치아의 대부분을 잃은 상황에 적용하기 바람직한 치료 모델로, 상악과 하악에 각각 6~10개 정도의 식립 치료를 진행한 뒤 나머지 부분에는 구강 상태에 맞춰 치아 보철물을 함께 적용하는 방식으로 전체적인 치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이다. 이렇게 완성 된 치료 결과는 원래 치아와 비슷한 저작력을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미적으로도 뛰어나기에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는 방법이라 평가할 수 있다.

 

다만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는 전체임플란트를 바르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임상경험과 지식을 갖춘 곳에서 체계적으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만약 이 점을 간과한 채 경험이 부족한 곳에서 고난이도에 해당하는 전체임플란트 치료를 진행할 경우에는, 치료가 올바르게 적용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 추가적인 재수술 과정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여러 부담이 가중되는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경험이 풍부한 곳을 선택하는 것은 성공적인 결과를 만나기 위한 첫 걸음이라 할 수 있다.

 

전체임플란트는 치아의 대부분을 잃은 분들이 선택하기 안성맞춤인 치료 방법으로, 완성 된 결과는 원래 치아와 비슷한 저작력을 갖췄기에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미적인 면에서도 원래 치아와 비슷하기에 자신감 또한 높일 수 있는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다만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치료를 계획해야 하는 고난이도에 해당하는 치료인 만큼, 충분한 식립 경험을 갖춘 곳에서 체계적인 치료가 이루어져야 하기에 치과 선택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도움말: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

 

 

정지민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인공호수 연풍호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