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적증명서 등 28종 하나의 전자지갑으로 활용

전자문서 발급·디지털 신분증으로 병역의무자 우대·편의 서비스 제공

김철호 | 기사입력 2021/06/01 [16:38]

병적증명서 등 28종 하나의 전자지갑으로 활용

전자문서 발급·디지털 신분증으로 병역의무자 우대·편의 서비스 제공

김철호 | 입력 : 2021/06/01 [16:38]

 

▲ 병적증명서 등 28종을 하나의 전자지갑으로 모두 활용

 병무청은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인 블록체인을 이용해 전자지갑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군인공제회 C&C, 국민은행, 중앙대 등과 업무협력을 통해 병역의무자들을 위한 각종 민원편익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다.

먼저, 전자지갑을 통해 제공되는 전자문서 발급 서비스는 다음 3가지로 제공된다.

첫째, 병무청 누리집의 여러 화면에서 발급받던 각종 병역이행 관련 증명서와 확인서 등 28종을 한곳에 모아 전자지갑에서 PDF 형태로 발급받아 보관하거나 이용하는 것이다 둘째, 국외에 거주하는 병역의무자가 온라인상에서 마땅한 인증수단이 없어 발급받기 어려웠던 병적증명서를 나라사랑 이메일 나라사랑 이메일 : 병역의무자가 병역판정검사 시 신분증과 대면 확인을 통해 발급한 개인 메일 인증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게 된다.

셋째, 대학교 재학생이 군 입대 휴학 및 복학을 위해 종이문서로 제출하던 통지서 입영사실확인서 등을 본인의 전자지갑을 이용해 전자문서로 제출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또한, 사회복무요원과 모범 예비군 모범 예비군 : 병역동원 소집훈련을 연기 없이 정상적으로 이수한 예비군을 선발을 대상으로 디지털 신분증을 발급해 온라인 연계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기존 플라스틱 카드로 발급하던 신분증을 스마트폰에서 신청해 디지털로 발급받아 이용하는 것이다 디지털 신분증에 있는 자격정보를 통해 온라인으로 영화관 예매, 학점 취득, 숙소 예약 등의 할인 혜택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사회복무요원은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을 위해 기존에는 직접 은행에 방문해 복무확인서를 제출했으나, 앞으로는 온라인으로 가입요건을 확인하고 비대면 개설이 가능하게 된다.

정석환 병무청장은 “앞으로도 병무청은 병역을 이행하는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우대받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개선하는 데 앞장설 것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병역의무자들이 조금이나마 더 나은 서비스와 혜택을 받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말했다.

청소년 교육에 진력하고 있으며, 수필이나 시 등을 즐겨 쓰고 있음.
  • 도배방지 이미지

인공호수 연풍호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