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책] 한미동맹이 나아가야 할 비전 제시

피스 크리에이션-한미동맹과 평화창출/ 정경영 지음

장희원 기자 | 기사입력 2022/06/15 [18:11]

[화제의 책] 한미동맹이 나아가야 할 비전 제시

피스 크리에이션-한미동맹과 평화창출/ 정경영 지음

장희원 기자 | 입력 : 2022/06/15 [18:11]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 70여 년

살아온 대한민국이 한미동맹 통해

평화창출의 5대 전략을 제안하며

한국이 선택해야 할 미래 보여 줘

 

이 책은 북한의 핵 위협, 미중 간 패권 경쟁 속에서 한반도는 어떤 미래를 선택해야 하는지, 한미동맹이 나아가야 할 비전을 제시한다.

 

미소에서 미중으로 이어진 패권 경쟁의 무대가 되고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로 70여 년을 살아온 대한민국이 한미동맹을 통해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 창출을 위한 중심축 국가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안내 하고 있다.

 

저자는 한미동맹이 분단 관리에 멈춰서는 안 되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기여하는 동맹으로 거듭날 것을 강조한다. 한미동맹의 지난 역사를 되돌아보고 △동맹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안보 △한국군의 정체성 혼란 △외교·군사력 운용의 자율성 제한 △미국 무기에 편중된 전력 구조 등에 대해 지혜롭게 발전시켜야 할 과제임을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 평화창출의 5대 전략을 제안하며 대한민국이 선택해야 할 미래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협상에서 ▲비핵화·전략적 타격체계 조기 구축·핵무장 ▲북핵 시나리오 동시대비 ▲전작권 전환에 의한 권한·전략·능력이 있는 한국군 ▲비핵화 진전시 한반도 군비통제 ▲동북아안보레짐 제도화, 평화협정 체결과 주한미군 역할 변경 및 군정위의 국제감시기구로 변환 등을 제안했다.

 

한반도에서 전쟁을 예방하고 억제 실패 시 전쟁에서 승리하여 자유민주통일정부를 수립하는 것이다. 동시에 평화창출 통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기여하는 것이 한미동맹의 비전이라는 설명에 주목한다.

 

저자인 정경영 교수는 군인과 외교안보정책 전문가, 학자로서 쌓아온 그간의 현장 및 정책 경험과 연구를 토대로 흔들림 없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그리는 한미동맹의 비전을 이 한 권에 집대성했다.

한울아카데미 펴냄. 정가 29,500원

장희원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리명수 폭포 설경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