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음식을 섭취하거나 대화를 할 때, 그리고 심미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치아건강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요즘, 치아상실을 경험했다면 임플란트를 이용하여 개선이 가능하다.
치아 탈락시 크게 불편하지 않아서 그냥 방치하고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치아 탈락을 오래 방치하게 될 경우 빈 공간이 생기면서 인접 치아들이 그 공간으로 쏠리게되고, 전체적인 치열이 무너질 수 있다. 또한 심미적으로 보기 좋지 못해 자신감 결여,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치조골의 흡수가 진행되면서 나중에 임플란트를 막상 받으려고 할 때 뼈이식 이 필요해서 추가적으로 비용이 발생할 수 있고, 아예 시술이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최근에는 맞춤임플란트를 통해 치아 탈락으로 인한 불편함을 개선할 수 있다. 먼저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한 구조로서 치아와 비슷한 수준의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말한다. 잇몸뼈에 직접 인공치근을 심어서 골유착이 이루어지면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하여 치아기능을 회복하도록 한다.
임플란트는 픽스처와 크라운, 지대주로 되어있는데 이때 맞춤형 지대주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람마다 구강구조나 치아 상태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인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미세하게 틈이 발생할 수도 있고 문제가 생길 위험이 있다. 그래서 최근에는 맞춤임플란트를 이용하는 추세인데, 잇몸라인에 맞춰 제작되기 때문에 틈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이로 인하여 염증을 예방하여 보철물의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을 준다.
일률적인 지대주를 사용하게 되었을 경우 한 곳에만 과도하게 힘이 가해지면서 보철물의 파절로 이어질 수 있고, 틈 사이로 음식물 찌꺼기가 끼면서 염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맞춤임플란트로 진행시에는 개인별 구강구조나 잇몸, 잇몸라인, 식립각도나 위치 등을 모두 고려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다만 맞춤임플란트는 현재 상태에 알맞게 제작이 이루어져야 하는 만큼 기술력과 노하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맞춤임플란트의 핵심은 맞춤형 지대주로서, 치아의 뿌리에 해당하는 인공치근, 그리고 치아부분에 해당하는 인공치아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다. 본인에게 알맞게 제작되어 좀 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보철물의 수명을 늘리는데 도움을 준다.
도움말: 강남애프터치과의원 김성용 대표 원장
김지훈 기자 <저작권자 ⓒ 통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