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신선 연결과 정상회담 관련 김여정 담화와 남북관계전망

강유미 기자 | 기사입력 2021/08/06 [12:29]

남북통신선 연결과 정상회담 관련 김여정 담화와 남북관계전망

강유미 기자 | 입력 : 2021/08/06 [12:29]

 

지난 7월 27일 남북통신선 연결을 계기로 우리 사회 일각에서 남북화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정은 총비서의 여동생 김여정이 8월 1일 담화를 발표해 남북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김여정은 남한에서 통신선 연결의 의미를 확대해석하고 있으며 남북정상회담 문제까지 여론화하고 있는 것은 ‘경솔한 판단’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한미연합군사훈련이 예정대로 진행되면 “신뢰회복의 걸음을 다시 떼기 바라는 북남수뇌들의 의지를 심히 훼손시키고 북남관계의 앞길을 더욱 흐리게 하는 재미없는 전주곡이 될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다.

 

김여정은 “우리[북한] 정부와 군대는 남조선측이 8월에 또다시 적대적인 전쟁연습을 벌려놓는가 아니면 큰 용단을 내리겠는가에 대하여 예의주시해볼 것”이라고 밝힘으로써 한미연합훈련의 축소도 수용할 수 없으며 완전히 중단할 것을 압박하는 것이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가 미국과의 조율을 통해 한미연합훈련을 축소할 수는 있겠지만 완전 중단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다. 특히 북한이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한미연합훈련의 중단에 대해 미국을 설득할 명분도 없다.

 

비록 통신선이 남북 정상간 합의에 의해 413일 만에 다시 복원되었지만 곧바로 남북 당국 간 대화로 연결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따라서 한국정부는 한미연합훈련을 축소 조정할 필요 없이 예정대로 진행하고, 연합훈련 이후 국내에서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어느 정도 완료되면 그때 본격적인 남북방역협력을 모색하는 것이 현실적 접근이다.

 

북한은 과거에도 그들에게 이익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남북대화를 일방적으로 중단했다가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갑자기 유화정책으로 전환했다.

 

그러므로 북한측 메시지에 일희일비하지 말고 긴 호흡과 대전략을 가지고 일관성 있게 남북화해협력을 추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유미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리명수 폭포 설경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