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중소기업 수출 저변 최대 2배 넓힌다

중기부, 글로벌 개방형혁신으로 수출 스타트업 선도 모델 발굴

이진 | 기사입력 2021/05/12 [17:50]

2025년까지 중소기업 수출 저변 최대 2배 넓힌다

중기부, 글로벌 개방형혁신으로 수출 스타트업 선도 모델 발굴

이진 | 입력 : 2021/05/12 [17:50]

 정부는 글로벌 개방형 혁신을 통해 수출하는 스타트업 선도모델을 발굴하고 현지화 액셀러레이팅, 금융, 마케팅 등 패키지 지원으로 오는 2025년까지 중소기업의 수출저변을 최대 2배로 넓혀 나가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2일 열린 ‘제35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중소기업 수출지원 고도화 방안(이하 대책)’을 발표했다.

 

 

 중기부는 최근 중소기업 수출이 지난해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할 때에도 뚜렷하게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을 강조하며, 이러한 수출회복 모멘텀을 기회로 삼아 우리 수출의 저변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이번 대책이 우리 수출기업의 96%를 차지하는 중소기업을 스타트업, 소상공인, 일반중소기업으로 구분해 대상별 수출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지원전략을 마련한 점이 지난 대책들과 차별화되는 부분이라 설명했다.

 

 중기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25년까지 수출 스타트업 5만 개, 수출 소상공인 5만 개, 온라인 수출과 기술수출 중소기업 5만 개를 이루겠다는 정책목표를 제시했으며, 정책목표 달성 시 수출 중소기업 수가 최대 2배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먼저, 유망 스타트업에 대한 수출지원체계를 혁신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기업과 네트워킹을 통해 합작법인(joint venture) 설립, 제품양산 등 수출을 이루는 스타트업–글로벌기업 간 선도모델 발굴하고 선도모델 스타트업에 대한 현지화(PoC) 액셀러레이팅과 사업화자금, 금융·투자유치·해외마케팅 등 패키지로 지원한다.

 

 아울러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지원기능에 한국벤처투자의 글로벌투자 유치 지원을 연계하는 원루프 지원시스템을 마련하고 스타트업 신수출 모델별로 현지 액셀러레이터를 통해 맞춤형 지원을 제공하는 ‘수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 한국의 독일 세계가전박람회(IFA, 9월) 주빈국 계기를 활용해 유망 벤처·스타트업 중심의 통합 전시관도 운영한다.또한 중기부는 수출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진출 가능성이 높은 소상공인을 발굴·선정하는 ‘수출 유망 소상공인 지정제도’를 신설하고, 수출 유망 소상공인에 대해 소상공인·수출지원기관이 수출 역량진단, 자금, 해외마케팅을 연계 지원하는 협업시스템을 구축한다.

 

 해외에서 관심이 있을 소상공인 제품을 발굴(연 100개)해 디지털 콘텐츠로 제작해 온라인전시회를 통해 바이어 연결 등을 지원한다. 해외 빅바이어를 초청해 소상공인 집적지구 현장투어 추진, 수출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기반도 구축한다.

 

 소상공인 온라인교육 플랫폼 ‘지식배움터’를 통해 기본적인 수출신고, 국가별 시장전망 및 e커머스 활용방안 등 실무교육을 추진하고 소상공인의 온라인몰 입점, 상품리스팅 및 배송 최적화 등 온라인수출 전단계에 걸쳐 컨설팅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온라인수출·기술수출 중소기업에 대해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온라인수출 중소기업의 공동물류센터 활용, 자체 물류센터 건립, 물류관리 최적화 등 물류고도화를 패키지로 지원하고 4000억 원 규모의 수출지원펀드 운용사 등을 대상으로 기업설명(IR)을 개최하고, 온라인몰 스마트화를 지원한다.

 

▲ 물류고도화 지원 주요 내용    

 

 해외 기술 수요·협력기관과 국내 기술 수출 중소기업 간 기술교류 상담회를 개최(2021년 30여회)하고, 기술 구매 수요가 많은 국가를 선정해 현지마케팅을 지원하는 기술수출 수출인큐베이터(BI) 특화프로그램을 도입한다.

 

 300억 원 규모의 기술수출 중소기업 전용자금도 신설하고, ‘기술수출 혁신개발 사업’ 신규 기획을 검토한다.중기부는 ‘브랜드 케이(Brand K)’분야별 특화지원 및 상생협력 등을 통한 성과 확산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케이(K)-리빙, 케이(K)-뷰티, 케이(K)-푸드 등 소비재 분야별 브랜드케이(K) 기업에 대한 금융·연구개발·물류·마케팅 등 맞춤형 지원을 하고, 중소기업제품 전용면세점(인천공항)에 브랜드케이(K) 제품의 우선 입점을 추진하며 민간 협업 브랜드 케이(Brand K) 국내·외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은 “이번 대책은 코로나19 이전보다도 나아지고 있는 중소기업 수출을 최대한 지원해 더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라며 “대책이 수출 중소기업 현장에서 원활히 작동할 수 있도록 끝까지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리명수 폭포 설경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