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비타민 부족 때 나타나는 신체 증상 5

머리카락과 머릿결이 눈에 띄게
건조하다면 비타민B7 부족하다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21/04/29 [04:29]

[건강정보] 비타민 부족 때 나타나는 신체 증상 5

머리카락과 머릿결이 눈에 띄게
건조하다면 비타민B7 부족하다

통일신문 | 입력 : 2021/04/29 [04:29]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따로 비타민 보충제를 먹지 않아도 몸에 필요한 비타민이 충분히 생성된다. 하지만 제대로 먹지 못하고 햇볕도 쬐지 않는 등 생활습관조차 좋지 않다면 비타민 부족으로 건강에 여러 가지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렇다면 혈액검사 외에 비타민 부족을 감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이와 관련해 ‘메디컬데일리닷컴’에 소개된 비타민 부족을 알아보는 방법을 알아본다.

 

◆ 잇몸 출혈= 칫솔이나 치실 문제가 아니라 잇몸에서 너무 자주 피가 난다면 비타민C가 부족하다는 신호다. 비타민C가 심하게 결핍되면 출혈, 전신 권태감, 식욕 저하 등 이른바 괴혈병에 걸릴 수도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먹어야 한다.

◆ 창백한 피부= 안색이 창백한 것은 비타민B12가 부족하다는 징후일 수 있다. 비타민B12는 적혈구 생산에 관여하기 때문에 결핍되면 빈혈이나 피로, 숨 가쁨, 운동 능력의 저하를 부를 수 있다. 피부가 창백하다면 연어, 달걀, 요구르트 등을 먹자.

◆ 건조한 머리카락= 머리카락과 머릿결이 눈에 띄게 건조하다면 비타민B7이 부족할 수 있다. 비타민B7은 손톱, 머리카락을 만드는 데 작용하고 두피 세포를 재생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머리가 너무 건조해졌다면 고구마, 당근, 달걀노른자 등을 먹자.

◆ 우울감= 우울증이 비타민D 부족과 연관이 있는 경우가 종종 있다. 아직 그 이유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비타민D가 같은 뇌 부위에 작용을 하며 세로토닌과 같은 기분과 관련된 호르몬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햇볕에 타는 것은 피하면서 일주일에 3회, 1번에 20분 정도 바깥에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 무기력증= 근력은 몸속 철분 수치와만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잠을 충분히 자도 심한 피로감을 느끼기 쉽다. 비타민D를 적절하게 섭취하면 젊은이나 노인이나 근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도배방지 이미지

정방산성의 봄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