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로] 김여정, 10월 美·北회담 가능성 있다?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20/09/23 [15:05]

[통일로] 김여정, 10월 美·北회담 가능성 있다?

통일신문 | 입력 : 2020/09/23 [15:05]

<장세호 민주평등 강원도협의회장>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제1부부장이 47일째 공식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에 대해 정보당국 고위관계자는 11김 부부장의 신변이나 건강에는 아무 이상이 없다고 말했다. 고위관계자는 김여정은 오히려 비공개 활동을 이전보다 더 활발하게 하고 있다그가 맡고 있는 분야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은 통치스트레스 경감차원에서 대미, 대남분야 일부를 김여정에게 위임통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정보당국은 김여정이 오는 11월 미국의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미국과의 고위급 협상재개를 위한 작업을 하는 것에 무게를 두고 있다.

김여정은 그동안 김정은의 현지 지도에 대부분 동행했지만 지난 727일 노병대회 참석을 마지막으로 공식석상에서 모습을 감췄다. 유성옥 전()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은 김여정이 장기간 모습을 안 보인 것은 미·북 모두를 자극했던 강경 행보를 자중하면서 새로운 대미협상 전략을 짜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말했다.

김여정은 지난 6월 개성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직전 멀지 않아 쓸모없는 북남 공동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보게 될 것이라며 대남 공격의 전면에 나섰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김여정이 DVD를 요구한 것은 미국에 가서 고위급회담을 하고 싶다는 뜻이라고 했다. 미국에서도 북한에 대한 대화신호가 나오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무부 장관은 10일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의 최근 경제적 어려움을 거론하며 대북 인도적 지원을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비핵화를 위한 북한과의 진지한 대화를 희망한다고 했다. 청와대는 19평양선언 2주년과 이달 말 문재인 대통령의 유엔총회 온라인 기초연설을 통해 미·북 대화 재개와 남북협력을 다시 제안할 방침이다. 대북 제안의 내용을 두고 현재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박지원 국정원장 등 안보라인은 물론 노영민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까지 대통령의 핵심 참모들이 논의하고 있다.

문대통령은 미국 대선 이전에 북·미간에 다시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누도록 전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한 바 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최종건 외교부 1차관도 스티븐 미국 국무부 장관을 만나 미·북 대화 재개와 남북협력에 대한 제재 예외 인정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보당국은 최선희 북한외무성제1부상이 두 달 넘게 침묵하는 것도 김여정의 비공개 활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조한범 연구위원은 북한이 제재와 수해로 상황이 너무 어렵기 때문에 국면을 전환하기 위해 김여정과 최선희가 원팀으로 전략을 짜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가에선 도널드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와 대선문제로 여유가 없지만 불가한 판세를 뒤집기 위해 미·북 정상회담 같은 깜짝쇼를 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리명수 폭포 설경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