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페스티벌로 통일교육 펼친다

통일부 통일교육원, 제8회 통일교육주간 개최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20/05/13 [16:12]

온라인 페스티벌로 통일교육 펼친다

통일부 통일교육원, 제8회 통일교육주간 개최

통일신문 | 입력 : 2020/05/13 [16:12]

학교와 지역사회의 통일교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교육자료를 제공하는 통일교육이 진행된다.

통일부는 18일부터 일주일간 제8회 통일교육주간(5.18~ 5.24)을 온라인 페스티벌 형태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통일교육주간은 온라인상에서 기념식을 비롯해 모든 교육일정을 진행하게 된다. 국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소통의 공간을 마련함은 물론 학교와 지역사회의 통일교육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교육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정부는 2013년부터 매년 5월 넷째 주를 통일교육주간으로 지정해 평화통일을 주제로 국민들과 소통하기 위하여 노력해 오고 있다. ‘통일교육주간2018년 개정된 통일교육 지원법에 따라 법정 교육주간으로 다양하게 통일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8회 통일교육주간 온라인 기념식에서 김연철 통일부장관과 유은혜 사회부총리가 기념사를 하게 된다. 또한 올해의 통일교육 인물’ 7분을 선정, 통일교육을 위해 힘써주신 분들의 활동을 소개한다.

선정된 인물은 통일교육위원 전남협의회 전 사무처장 고재휘(61) 방송작가 박지은(76) 인디고 서원 대표 허아람(71) 안성 삼죽초등학교 교사 김영봉(79) 남북통일운동 국민연합 대표 변사흠(61) 호치민 국제학교 교사 김태기(76) 전 경기남부통일교육센터 정재연(91)간사 등이다. 특히 지난 201912월에서 20202월까지 tvN에서 방영된 사랑의 불시착은 북한 문화를 간접적으로 경험하게 해 주는 등 통일교육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 드라마를 집필한 박지은 작가가 선정됐다. 드라마에서 북한군을 연기한 배우 양경원(표치수역)은 축하 영상을 남겼다.

 

 

| 영상 강의, 문제의식 제시· 메시지 전달|

영상으로 심리학자가 얘기하는 통일교육 역사와 통일교육 통일, 반대해도 괜찮아 인문학의 눈으로 본 통일교육 외국인이 바라보는 통일 등 주제의 강의를 만날 수 있다. 20분 내의 강의에서 문제의식을 제시하고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강연자는 김경일 아주대학교 교수, 최원정 케이비에스(KBS) 아나운서, 현정화 탁구 국가대표 감독 등 7명이다.

이외에도 통일교육 교구재 활용 방법, 어린이 체험관, 지역 통일관 및 한반도통일미래센터 등 참여·체험형 교육 프로그램을 영상으로 제공한다. 통일교육을 문화로 즐기는 공간에서는 북한의 인기 작가의 풍경화, 북한 상업 광고 포스터, 외국 작가가 촬영한 북한의 사진 등을 평양 갤러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미디어 아트, 사진, 통일 포스터, 남북 우표전 등 분단, 평화, 통일을 주제로 한 작품은 수유 갤러리를 통해서 볼 수 있다.

통일교육에 관한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실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통일교육 관계자들이 매일 7개 질문에 대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포럼을 개최한다.

통일교육이 재미없는 이유 댓글 이벤트’, ‘통일 포스터 투표 이벤트등 국민 참여 이벤트도 진행해 이벤트 결과를 반영하여 통일교육 현장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국민에게 다가가는 통일교육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 특집 프로그램 제작·방영|

북한산 지형을 살린 통일교육원의 건축미를 조망하는건축탐구의 집3’EBS1에서 19일에 방영된다.

유명 인사 및 북한 전문가들이 평화를 주제로 토론하는 감성토크 굿피스 2’ 1(3)tvND.ent 유튜브 및 페이스북 채널에서 21일에 방영된다.

출연진은 신아영(아나운서) 타일러 라쉬(방송인) 조천호(대기과학자) 서의동(경향신문 논설위원) 돈쌤 정현두(경제 유튜버)등이 참여한다.

 

|학교·지역사회 각각 주간 행사|

통일교육원에서는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각 분야 대표를 대상으로 하는 통일정책최고위과정이 통일부장관 특강(5.21 남북회담본부)으로 시작된다.

통일교육 연구학교 등 초··고등학교, 선도대학에서는 통일교육 수업 및 문화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현수막 및 포스터 게시 등 홍보에 참여한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이재정 경기도 교육청 교육감, 임홍대 지역통일센터 서울센터장(국민대학교 총장) 등 각계 주요인사의 통일교육주간 응원 영상을 전달한다. 지역통일교육센터, 통일관, 민간단체도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행사를 개최, 생생한 현장의 소식을 볼 수 있다.

통일교육주간 온라인 페스티벌은 514일부터 612일까지 통일교육주간 누리집(www.uniweek.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길숙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흥겨운 대동강 맥주 선술집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