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신간] 불확실성의 국제정치...한국 나아갈 길 제시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20/02/13 [11:35]

[화제의 신간] 불확실성의 국제정치...한국 나아갈 길 제시

통일신문 | 입력 : 2020/02/13 [11:35]

|대한책략/ 최재덕 지음|  이 책은 남···러의 협력과 한일의 대등한 외교를 제시한 21세기 국가전략이다. ·중 패권전쟁과 일본 경제보복이 심화되고 동북아시아의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한국의 지정학적, 외교·안보적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한국이 처한 동북아시아의 상황과 미···4강과의 관계에 대한 점검, 불확실성이 높은 국제정치 상황 하에서 한국이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21세기 한반도를 위한 최상의 시나리오는 한반도 신경제지도의 완성, 신북방·신남방 정책 성공의 열쇠는 남···러의 협력과 한·, ·일의 대등한 외교를 지향하는 것이다.

저자는 한국은 강대국 편 가르기의 압박에 직면했다면서 중국 일대일로와 미국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한 전략적 모호성이 한국을 위한 최선의 선택인지 깊이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한국의 전략적 모호성이 미·중 모두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는 상황에서 벗어나야 할 것을 강조했다.

1장에서는 미·중 무역전쟁의 의미와 전망, 미국과 중국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한국의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2장에서는 중국이 대외적으로 선포하는 평화담론 이면의 일대일로 사업 협력의 문제점을 밝혔다. 3장에서는 평양공동선언 직전에 한반도에 대한 일대일로 확장 계획을 발표한 중국의 의도를 파악하고, 한반도 신경제지도와 일대일로 협력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에 대해 살폈다.

4장에서는 중국과 러시아 관계의 긴밀화와 지속가능성 그리고 중·러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러의 한반도 전략과 이에 대한 한국의 대응에 대해 논의했다. 5장은 21세기 동북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4강의 지정학 전략, 지정학 전략을 강하게 뒷받침하고 있는 지경학 전략에 대해 분석했다. 또한 한반도 전략적 지정학 정립의 필요성과 요건, 지정학 전략으로서의 신북방·신남방 정책, 인도-태평양 전략의 협력이 한반도 지정학에 갖는 함의를 살펴보고자했다.

6장에서는 한반도 평화의 시대를 준비하면서 한반도에 대한 남북한의 주도권 강화방안을 지경학적 방안인 남북한 중심의 경제협력과 남북한과 제3국과의 경제협력에서 찾고자 했다. 7장에서는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와 북방 경제협력의 방향과 전략,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 수퍼그리드의 실현가능성, 러시아의 신동방정책 추진을 위한 법·제도적 보완과 정책적 노력, 북한을 통한 남··러 에너지 협력의 가능성과 난제에 대해 고찰했다. 8장에서는 항구적 한반도 평화를 위한 최상의 시나리오에 대해 언급했다. 저자는 한반도에 가장 좋은 시나리오를 남···러의 협력으로 상정하였다. 그러면서 미·중 패권전쟁과 동북아시아를 둘러싼 정치·경제·외교 속에서 한국의 미래를 위한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

논형 펴냄, 정가 15,000

신길숙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리명수 폭포 설경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