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칼럼] 통일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이어야 한다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17/06/14 [16:43]

[통일칼럼] 통일교육은 민주시민교육이어야 한다

통일신문 | 입력 : 2017/06/14 [16:43]

<박찬석 논설위원>  

북한 당국이 문재인 정부 출범 이래로 미사일 실험을 6월 1일 현재 3회 실시했다. 진정으로 문재인 정부가 친북정권이라고 고민하고 걱정했던 분들은 북한을 고마워(?)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분명 남한의 문재인 정부와 북한의 김정은 정부는 아직도 소통하지 않는 각각의 다른 정부임을 확인하게 되는 미사일 실험이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한 보수 소설가이신 분이 전 정부의 ‘블랙리스트’는 구국의 결단이라고 칭찬했다고 한다. 정말 ‘비동시적 사안의 동시적 존재’를 보여 주는 일면이다. 그 자체가 극우적 표현일 수 있지만 참 다양한 사고와 넓은 사상적 스팩트럼을 우리 한국이 가지고 있음을 보여 주는 사태라고 할 수 있다.

그 자체가 흥미롭고 다양한 시각과 동시에 자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그렇게라도 한 시대를 살아서 후일을 기약하는 여유를 갖는 것이 이 시대 사람들의 존재 이유이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이런 모든 소리들은 민주정부가 출범하였기에 자유로운 실천들이다. 그 안에서 다양한 논의와 주장들이 용솟음치게 될 것이다. 그것이 바로 민주적 정서로의 진행을 가능하게 하는 힘과 반작용의 소용돌이라고 볼 수 있다.

보수의 극단적인 틀은 친북적인 문화인들을 더욱 고사하지 못하게 한 것을 자책할 것이다. 이는 마치 노무현 정부 때 국가보안법을 폐지 못한 것에 대한 진보 일각의 회한과 거의 대척되는 논리라고 하겠다.

이런 논리 안에서 꼭 명심해야 할 것은 통일교육은 그 추구하는 바가 시민적 역량을 바로 보고 시민적 자질을 갖추고 접근하는 교육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적으로 북한에서도 나름의 통일교육을 실시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들이 실시하는 통일교육은 집단주의를 우선시 하는 교육이기에 진정한 의미의 통일교육이 될 수 없다. 북한의 교육은 집단주의 정신을 통해 동무를 사랑하고 인민을 사랑하는 정신을 기르게 해 준다. 북한의 통일교육은 유일사상의 정치교육이라, 남북한 겨레와 다양한 다문화 가족을 안심시키고 이해하기에는 한계를 보인다. 이는 마치 독재정권 하에서 반공반북통일을 주창하면서 통일교육을 실시한다는 대척적 정반대의 논리로 읽혀진다.

그렇기에 통일교육은 결코 집단에 매몰된 개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통일교육은 민주적인 사회 안에서 여러 관심들이 서로 긴밀하게 관련되어 있는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그 이유는 유일사상체계에 기초한 사람들이 이루려는 통일은 교육이 아니라 그들의 전체주의적 지향체를 갖는 통일운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북한이 추구하는 통일은 공산주의적 통일을 기초로 하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통일은 공산주의적 통일을 능가하거나 포용하는 민주적 통일을 구축하는 것이다. 그러한 입장에서 남북한의 통일은 매우 불가한 듯한 요소를 내포한다.

남한의 통일교육도 우여곡절 끝에 민주주의적 교육의 형태를 띠며 조금씩 진척되어 가고 있다. 민주주의 교육의 추구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파악하면, 민주주의 교육의 기초는 시민이다. 그렇기에 시민교육은 민주주의를 실천하는 사람을 육성하는 것이다. 한 마디로 민주적인 인식을 확산하는 것이다. 민주적인 교육의 향연은 평화구축을 통한 지방, 국가, 세계로의 지향을 강조하는 것이다.

분단을 극복해야 할 한국의 미래는 평화정착뿐만 아니라 한걸음 더 나아가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궁극적인 상황 조성이 절대로 필요하다. 따라서 남남갈등을 극복하려는 우리 내부의 진지한 노력이 앞으로의 민주적 통일교육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말을 보고 사슴이라고 하지 말자는 이야기이다. 그러한 통일교육의 과정이 계속 진척되도록 우리 모두는 남남갈등과 남북갈등의 사태를 이해하고 슬기롭게 대처하는 능력을 강화하도록 노력하자는 것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인공호수 연풍호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