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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음식 만들기 등 체험학습 ‘통일한마당’…통일의식 함양 기여”
[통일교육연구학교 인터뷰] 대전 중리 초등학교 이병각 교장/통일교육담당 강연호 교사
 
통일신문 기사입력  2019/10/17 [11:27]

대전광역시 대덕구 법동에 위치한 학교로서 1988년 5월 20일 26학급으로 개교했다.

현재 창의인재씨앗학교(2016년 3월 1일~2020년 2월 29일), 통일교육연구학교(2018년 3월 1일~ 2020년 2월 29일)에 선정, 학생들 통일교육인식과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2019년 9월 1일 이병각 교장선생님 취임, 올해 초등 26학급(특수학급 2학급), 병설유치원 8학급(특수 2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통일교육연구학교 운영을 통하여 기대했던 효과는 무엇인가.

대전중리초는 PEACE 한반도 프로그램을 통한 미래지향적 통일의식 함양이라는 주제로 통일교육 연구학교 2년차 운영 중에 있다. 미래지향적 통일의식 함양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여 교육공동체인 학생, 교사, 학부모의 통일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증진시키고 통일역량을 키우고 있다.

또한 PEACE 한반도 프로그램 구안·적용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참여와 체험중심의 통일교육을 이루면서 가정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통일교육 협력체계 구축으로 통일공감대를 확산하고 통일인식 확대로 미래지향적 통일의식 함양에 기여하고자 했다.

▶통일교육 관련 주요 행사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통일교육 주간 = 학기별 1회(5월 4주와, 10월 2주)를 통일교육 주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통일교육 주간에는 학생들의 통일인식 제고 및 공감대 확산을 위해서 학급별 계기교육 2시간이상 실시 중이다. 또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학생교육 및 교직원·학부모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통일교육 배지달기, 6.25전사자 사진·유품 전시회, 학년별 문예행사 및 지역사회 연계 행사 실시로 통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통일의 의지를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통일기원 스포츠클럽 주간 = 4월 마지막 주를 통일기원 스포츠클럽 주간으로 정해 운영하고 있다. 남·북한의 놀이 체험으로 통일에 대한 의식 고취로 단체 줄넘기, 화합과 단결의 피구, 남·북한 민속놀이 체험, 한라에서 백두까지 계주 등 다양한 종목으로 운영하고 있다.

통일이야기와 함께하는 현장체험학습 = 학년별 현장체험학습과 연계된 프로젝트 학습으로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학년별 통일과 관련된 지역 및 기관으로 현장체험을 실시한다. 대전 근교에 있는 국립현충원, 대전통일관, 독립기념관, 계룡대, 청주 어린이회관에서부터 서대문 형무소 등 교외지역까지 확대 운영하고 있다.

북한음식 체험의 날 = 학교 급식 시간을 활용하여 매월 1회 ‘북한 음식 체험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해주비빔밥, 평양비빔밥, 조랭이 떡국, 무밥, 바스레기 두부탕 등 북한 음식이 급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그날 제공되는 북한음식에 대한 사전교육이 이루어졌고 안내 자료를 급식실에 게시하여 북한음식 문화체험은 물론 북한문화 이해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 및 사회 연계 프로그램 = 지역 및 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연계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지고 있다. 대전하나센터와 연계해 탈북민 인식 개선 캠페인 행사를 실시하였다. 탈북민에게 편지쓰기, 통일염원 바람개비 만들기, 북한음식 체험, 통일 철길 부스, 미니 전시회 등을 하여 탈북민에 대한 편견을 버리고 배려와 존중의 자세를 갖는 기회가 되었다.

북한음식 만들기 체험= 학생들이 북한음식에 대해 직접 만들어보는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이 평양냉명, 해주비빔밥, 두부밥, 평양비빔밥, 개성만두 등에 대해서 조사한 후 만들어보고 먹어보는 등 북한음식 체험을 하면서 남북한 음식문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몸소 느끼고 이해하며 통일에 대한 관심도 고취시킬 수 있었다.

통일소원나무= 학생들의 통행이 잦은 본관 현관에 있는 공간에 통일 소원나무를 조성하였다. 북한 학생 및 북한주민들에게 보내는 편지, 통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 등을 게시할 수 있도록 조성해 학생들이 통일에 대한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했다.

 

한반도 프로그램 구안·적용으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참여와 체험중심 통일교육을 이루며

가정과 지역사회와 연계 협력체계를 구축해

통일 공감과·미래지향 통일의식 함양 기여

 

▶통일교육에 대한 행사 중 학생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인가?

학생들은 이론위주의 통일교육보다는 직접 체험하고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호했다. 학생들이 북한음식을 만들어 먹어보는 북한음식 만들기 체험, 직접 통일과 관련 현장에 나아가 느낄 수 있는 현장학습, 다양한 통일과 관련된 부스를 운영하는 통일 한마당 등은 학생들이 직접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통일교육전과 후 학생들의 변화에 대하여 소개한다면.

학생들에게 통일이라는 단어는 어렵고 모호한 단어였다. 특히 초등학교 학생들 수준에는 통일이란 단어는 실제로 와 닿지 않는 말이었고, 통일은 나와 관계없는 말이었다. 하지만 2년간 학생 참여와 체험중심의 통일교육을 통해 통일이라는 단어에 많이 친숙해졌으며 통일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 향상되었다.

그동안 다양한 통일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은 학생자치 모임인 다모임에서 통일에 대한 주제로 자신만의 이야기와 주장을 서슴없이 펼칠 수 있었다. 자유롭게 통일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다양한 학생 중심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통일과 관련된 경험을 학생 주도로 만들어가는 학교가 되었다.

 

학생들이 북한음식을 만들어 먹어보는 체험

직접 통일과 관련 현장에 나아가 느낄 수 있는

현장학습, 다양한 통일과 관련된 부스 운영 등

‘통일한마당’ 직접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 인기

 

학생자치 모임 다모임에서 통일을 주제로

자신만의 이야기와 주장을 서슴없이 펼쳐

자유롭게 통일에 대해 친구들과 공유하며

다양한 학생 중심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통일과 관련된 경험 학생 주도로 만들어가

 

▶통일교육연구학교마다 학교특성에 맞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중리 초등학교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있을 것 같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통일 한마당은 평양아리랑 예술단을 초청하여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한마당 축제이다.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 및 지역사회 인사, 주민들이 모두 참여하는 이 행사는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평양아리랑 예술단의 공연, 통일염원 손도장 찍기, 통일기원 비행기 날리기 등 다양한 내용으로 펼쳐진다.

특히 그동안 이뤄진 통일교육 산출물을 전시하여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통일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현장교사들은 통일교육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지.

현장의 교사들도 처음 통일교육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통일교육을 실시할 때 난감하고 많이 막막했다. 실제 교육과정 운영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내용들이 많았기 때문에 통일교육이라는 또 다른 내용을 추가적으로 해야 된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통일교육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서 교과 수업시간에 통일교육에 대한 내용을 재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다양한 연수활동으로 교사들의 전문성이 신장되면서 통일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만족도는 높아졌다.

 

수업시간에 교육내용을 재구성해 실시

다양한 연수활동으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되면서 필요성과 만족도는 높아져

 

▶교사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

외부강사 초청 연수는 통일교육 전문가를 초청해 다양한 통일교육의 사례를 공유, 통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방법 및 현장 적용 방법으로 진행한다. 특히 통일교육을 위한 다양한 교구재 등 통일교육과 관련된 전문가를 초청하여 통일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하고 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 : 본교에서는 중수친(중리수업친구)라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학년별 창의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을 위하여 공동연구하고 의견을 나누는 등 교사의 전문성을 자발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교직원 워크숍 : 교직원이 함께 통일을 느낄 수 있는 선진학교 관람, 통일 유적지 및 기관 탐방을 하여 통일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체험하는 등 전문성을 신장하고 있다. 교직원 연수는 본교 교직원들 모두 연구학교 운영 기간 동안 통일교육원 및 대전교육연수원에서 실시하는 통일교육 관련 원격연수를 이수하였다. 또한 다양한 통일교육 경험 공유를 위하여 교직원 내 자체연수를 매월 1회 실시하고 있다.

평화통일교육지원단 운영 : 대전광역시 내 평화통일교육 지원을 위해 평화통일교육지원단을 운영하고 있다. 관내 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국 시·도의 통일교육 계획을 분석하고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통일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공동연수 및 실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통일교육을 하면서 느낀 애로사항이 있다면 무엇인가?

대외적으로 남·북한의 정세가 급변한다. 언론과 미디어에서 다루는 북한에 대한 이미지가 변화하기 때문에 통일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통일교육에 대한 자료들이 대부분 통일 및 북한에 대한 배경지식 및 이론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때문에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은 재미없고, 불필요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았다.

 

대외적으로 남·북한의 정세가 급변, 언론 등

미디어에서 다루는 북한에 대한 이미지의

변화로 통일교육현장에 적용하는 어려움 커

통일교육에 대한 자료가 이론적으로 구성

대부분 교사들 재미없고 불필요하게 느껴

 

▶정부의 학교교육 통일정책의 변화에 어떻게 생각하며 대처하는가.

변화하는 남북정세와 정부 교체에 따라 통일교육에 대한 강조 그리고 방법도 다양하게 변화한다. 그러므로 본교에서는 초등학교 학생들 수준에 맞는 일반화된 통일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복잡한 남·북한의 문제에 대한 이해보다는‘평화’에 초점을 맞춰 학생 체험과 참여 중심의 통일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현장체험학습은 어떻게 진행하고 있는가.

학년별 현장체험학습과 연계된 프로젝트 학습으로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직접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학년별 통일과 관련된 지역 및 기관으로 현장체험을 실시하였다. 대전 근교에 있는 국립현충원, 대전통일관, 독립기념관, 계룡대, 청주 어린이회관에서부터 서대문 형무소 등 교외지역까지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또한 가정과 연계한 현장체험학습 안내를 통하여 주말과 방학 등을 이용하여 가족과 함께 통일 현장체험학습을 운영하고 있다. 가족과 함께 용산 전쟁기념관, DMZ, 도라산전망대 등 다양한 통일과 관련된 지역을 탐방하고 결과를 통일가족신문으로 만들어 공유하고 있다.

 

초등학교 학생들 수준에 맞는 일반화된

통일교육 자료를 개발해 적용…남·북한

문제에 대한 이해보다 ‘평화’에 초점 맞춰

학생 체험과 참여 중심의 통일교육 실시

 

▶학교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학교통일교육 활성화는 통일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들의 인식 변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가 실시되어야 한다. 교육의 주체자인 교사가 먼저 통일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하여 통일교육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통일교육 사례를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아가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교사에 대한 다양한 정부적 차원에서의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학교통일교육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통일교육 연구학교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교사들이 통일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구재 및 보급된 자료를 정선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이는 큰 문제가 된다. 대부분의 학교 현장에서는 통일교육 이외 다양한 필수적인 교육내용과 프로그램들이 방대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통일교육을 위해서는 교사들이 현장에서 실제로 쉽게 적용 가능한 다양한 일반화된 프로그램, 교구재 보급이 필요하다.

정리=신길숙 기자 38tongil@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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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19/10/17 [11:27]  최종편집: ⓒ 통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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