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통일교육센터 총신평화통일연구소와 총신대 통일개발대학원이 주최하고 국립통일교육원이 후원하는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 토론회가 24일 오후 2시 총신대학교 제1종합관 주기철기념홀에서 통일교육위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격려사에서 고영환(국립통일교육원) 원장은 “통일은 멀리 있지 않고, 가까이 있다. 통일교육은 관 주도의 정보전달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지금은 시민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인 참여가 중요한 시기이다. 따라서 통일교육위원들은 지역사회에서 통일공감대 확산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석우(통일교육위원 중앙협의회)의장은 “그동안 남북관계 부침에 따라 통일정책의 변화가 많았다. 이제 정부 출범에 발맞추어 시대변화에 맞게 새로운 제정이 불가피하다. 많은 논의와 토론이 이어져 정책수립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환영사를 했다.
1부 행사로 정일영(서강대 사회과학연구소 책임연구원)의 ‘이재명 정부의 대북∙통일정책과 통일교육의 함의’라는 주제로 발제가 있었다. 정일영은 “김정은이 주장한 적대적 두 국가론은 아직 명문화가 되지 않았으므로 조심스럽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또한 미국과 중국의 경쟁 속에 북한과 러시아가 밀착하는 모습과 미국 우선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트럼프 행정부 2기의 행보에 신경을 써야 한다.
그는 또 이재명 정부의 대북∙통일정책을 5가지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다. ▲첫째로 화해∙협력의 남북 관계 재정립 및 평화공존 제도화 ▲둘째로 국민이 공감하는 호혜적 남북 교류 협력 추진 ▲셋째로 분단 고통 해소와 인도적 문제 해결 ▲넷째로 국민과 함께하는 한반도 평화∙통일정책 추진 ▲다섯째로 한반도 평화 경제 및 공동 성장의 미래 준비로 볼 수 있다. 이를 위해 통일교육의 양적 확대 및 질적 개선이 필요하며, 국립통일교육원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조정아(통일연구원 선임연구원)는 “통일교육은 ‘교육’인가? 생각해 보면 그동안은 국가적 어젠다를 이루기 위한 수단이자 정책홍보의 일환이었다. 이제는 학습자의 성장에 초점을 맞춰 ‘교육적 관점’에서 재정립해야 한다. 이를 위한 핵심역량 네 가지를 제시하면 평화 감수성 역량, 통일탐구 역량, 민주적∙평화적 소통 역량, 평화∙통일 민주주의 실천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고 정리했다.
김성희(전북겨레하나 사무총장)은 “다양한 계층과 사고를 하는 시민들이 서로 다름을 존중하며, 의견을 나누는 사회적 대화가 필요하다. 그리고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해 통일교육 전문가 양성이 시급하며, 지역 통일교육센터와 통일선도대학이 소통과 협력을 통해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정은찬(국립통일교육원) 교수는 “통일정책 이해를 바탕으로 통일 공감대를 확산해야 한다. 이재명 정부의 평화경제는 남과 북이 국제 사회와 협력하여 평화를 정착시키고, 이를 통해 경제협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평화가 공고화되는 선순환구조이다. 이를 통해 통일과정에서 초래될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남북한 경제가 직면한 현실적 문제들을 극복함으로써 통일 미래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게 하는 최선의 길”이라고 말했다.
2부에서는 이미경(국립통일교육원 명예교수)의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 쟁점과 과제’로 발제했다. 이미경은 “이재명 정부는 통일교육의 주요 내용을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으로 정하고 있다. 통일교육은 사회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어 갈등해결 능력과 평화공존을 위한 역량 배양의 평화교육과 시민 양성의 민주시민교육과 연계되어 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평화의식 및 역량함양, 평화통일의 실현의지와 태도 확립, 민주시민 의식고양, 균형적 북한관 정립, 건전한 안보의식 제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토론에서 박형빈(서울교대) 교수는 “통일교육의 학문적 정체성 재정립 필요성을 위해서는 평화교육, 다문화교육, 민주시민교육, 세계시민교육과의 연계 요소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는 통일교육이 분단극복이라는 협소한 관점에서 벗어나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포용적 시민성 함양으로 확장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고 했다.
한기호(경인통일교육센터 사무부처장)은 “통일교육에 있어 평화교육과 민주시민교육 간의 상하 위계 내지는 기계적 화합보다는 민주시민교육의 보편성을 통일교육 내에 공동체적 관점에서 녹여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평화로운 공존과 민주적 참여를 통한 한반도 통일 시민 역량 함양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의견을 피력했다.
정진아(오두산 통일전망대 운영팀장)는 “통일교육이 정권이 바뀜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문제가 많다. 통일교육은 일관성 있게 지속해서 실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 교육과 통일교육을 접목하는 것이 필요한데 그 방법 중 하나로 각 교육기관에서 개발한 콘텐츠를 단위 학교에서는 그것을 학년에 맞게 교육을 하면 연속성이 있을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으뜸(국립통일교육원 통일교육 전문강사)은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이 현장에서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통일교육에 민주시민교육 포함 ▲균형잡힌 통일∙북한관 확립과 진정성을 담은 통일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의 과제로 일관성 있는 통일교육이 필요하며, 통일 강사가 지속해서 활동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환경기반 마련,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통일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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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교육 토론회에서 국립통일교육원 이으뜸 통일교육 강사는 일관성있는 통일교육의 필요성과 다양한 매채를 활용하는 통일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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