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삭제 및 치료기간 부담 낮춘 라미네이트란?

김예진 기자 | 기사입력 2021/07/30 [09:01]

최소 삭제 및 치료기간 부담 낮춘 라미네이트란?

김예진 기자 | 입력 : 2021/07/30 [09:01]

 

▲ 사진:천안 더건강한치과 김택성 원장 [ 제공 = 천안 더건강한치과]     ©

 

라미네이트 치료는 치아 변색뿐만 아니라 치아 형태까지 개선하는 시술이다. 특히 교정장치의 심미적인 부담감과 치료기간에 대한 부담감이 적어 급속치아성형 방법 중 하나이다. 이밖에도 치아교정 시술과 치아미백 시술을 통해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를 만들기도 한다.

 

라미네이트는 앞니의 법랑질 표면만 최소한 삭제하고 하이브리드 복합 레진 접착제로 도재 기공물을 접착하는 치과보철방법이다. 치아의 가장 바깥쪽 부분인 법랑질을 최소한으로 삭제한 후 제작된 인공치아를 치아 표면에 붙이는 것이다.

 

치아 손상이 적고, 건전한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려는 의도로 접근하게 된 치과 보철 치료로 자연감이나 투명감을 준다. 

 

또한 염증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치료 소요시간은 2회 내원(1회 약 30분 소요)하면 된다. 치아의 삭제와 본을 뜬 후 다음 내원 시 보철물을 치아에 부착시키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마취 하에서 진행되므로 충분한 마취가 된 상태에서는 통증이 없다. 1차 치료 후 임시 보철물이 장착된 상태에서 치아가 시릴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부분 증상이 완화된다.

 

앞니에 효과적인 라미네이트는 치아모양이 이상하거나, 치아의 크기가 작은 경우 치아 사이의 틈이 있거나 깨진 경우, 치아에 얼룩이 있거나 전체적으로 어두운 경우, 치아미백으로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도움이 된다.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 최소한의 삭제만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개선이 필요한 치아에만 최소한으로 접근하기 위해 3차원 구강 스캐너와 디지털 기공시스템 등을 활용해 오차를 줄이는 것이 결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치과 내부에 디지털 기공 시스템을 보유해 빠르고 정확한 시술과 언제든지 발생 가능한 교차 감염까지 예방이 가능한 치과에서 진료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미네이트 후에는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꾸준히 치아 검진을 받으면 깨끗한 상태의 치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도움말 : 천안 더건강한치과 김택성 원장

 

 

김예진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함주군 평풍덕 염소목장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