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대토론회

더불어민주당, 광주 등 전국단위로 지역 순회

통일신문 | 기사입력 2020/08/20 [17:40]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대토론회

더불어민주당, 광주 등 전국단위로 지역 순회

통일신문 | 입력 : 2020/08/20 [17:40]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TF19일 오후 3시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TF(단장 우원식)가 주최하고, 지방 활성화 정책을 통한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추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원식 추진단장의 축사에 이어 김동주 전 국토연구원장이 기조발제를 했다.

김동주 전 국토연구원장은 기조발제를 통해 국토의 현안문제들은 지역 간 격차와 불평등으로 발생된다는 점을 지적하며 수도권 기능의 지방이전과 지방의 강력한 성장기반 구축을 통해 중심 구조를 다극 혁신형 지역발전 체제로 전환하는 국토 뉴딜을 추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에서는 진종헌 공주대 교수가행정수도 이전과 권역별 메가시티 구상이라는 주제로 해외의 균형발전 전략을 소개하며, 광역권 경쟁력 강화를 통한 메가시티 기반 권역별 발전전략을 발제했다.

전 자치분권위원장을 역임한 정순관 순천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전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역임한 이민원 광주대 교수, 전국지역혁신협의회 회장인 고영구 극동대 교수, 산업연구원 김영수 부원장, 국토연구원 김태환 국가균형발전센터장이 토론에 참여했다.

토론에서는 행정수도 위헌결정의 고찰과 대안, 그린 뉴딜과 수도권의 변신, 대도시지역권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 육성과 균형발전뉴딜, 다극분상형 국토발전전략 정립 필요성 등이 논의됐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TF는 이번 전체 토론회를 시작으로 부울경(8.24), 서울(8.27), 광주(9.2) 등 전국단위로 지역 순회하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강석승 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창원시 콰이강의 다리 `스카이워크`
광고
광고
광고